평생 알아야할 경제상식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전망 꾸준한 우상향 그래프 무너발 사업 기엽 분석

W트렌드 2021. 8. 29. 16:29
목차

1. 마이크로소프트 사업분야 강력한 이유

2. 최근 떠오르는 사업분야

3. 그 밖의 사업분야

4. 마이크로소프트 주가전망

1. 마이크로소프트 사업분야 강력한 이유

 

컴퓨터를 사용하고 문서작성을 기본으로 다루는 분들은 이 기업을 모르는 사람이 없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명망 높은 소프트웨어를 제품군을 선두로 다양한 산업군에서 이름을 날리고 있는 미국에 위치한 기업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OS는 각 가정집에 필수로 구비해있는 컴퓨터에 설치되어있어 세계 컴퓨터 시장을 지배할 정도로 큰 기업입니다.

뿐만 아니라 오피스 프로그램인 MS Office 365 구독형 서비스와 각 기업에 설치되어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등 문서 작업의 표준인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깔려있습니다.

개인 가정집, 중소기업,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입니다.

심지어 애플 자체 제품의 연동을 강조하는 생태계 환경의 맥 제품에서도 마이크로 오피스를 사용할 정도입니다.

 

 

2. 최근 떠오르는 사업분야

 

사실 구글의 검색 엔진의 강력한 기능과 구글 크롬의 폭 넓은 상용화의 결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자리가 크롬에게 많이 뺏기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엣지를 출시했음에도 결과는 처참할 정도였습니다. 이미 사용자의 편리성과 가벼운 프로그램 구동으로 로딩속도가 훨씬 빨라 구글 크롬 이외에 검색엔진 프로그램은 거들떠도 보지 않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글의 안드로이드 OS 운영 프로그램이 자리를 꽉 잡고 있었으며 애플의 태블릿 시장이 이미 보편화되어있어 윈도우 OS가 설치되어있는 태블릿 서피스와 윈도우 스마트폰의 실적역시 비교적 저조한 편입니다.

 

하지만 세계적 기업의 저력과 새로운 CEO 사티아 나델라의 운영으로 인해 이미 기존 시장의 정상에 위치한 각종 OS인 Mac OS, iOS, 안드로이드와 같은 운영체제에 Microsoft Office 독점 전략을 폐기하여 녹아들어가는 전략과 동시에 WSL, 클라우드 윈도우를 공격적으로 투자하여 상용화하는 전략이 먹혀들어 미국의 애플, 아마존, 구글과 함께하는 4대 기업에 어깨를 나란히하여 실리콘 밸리의 중심에 올라 과거의 저력을 다시 한번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오픈한 클라우드 형의 Windows는 구독형 서비스로 어떤 기기에서든 Windows를 사용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미국과 다르게 폐쇄적이고 사용하기 까다로운 신용정보 방침이 적용되어 온라인 뱅킹을 이용할 때 많은 프로그램이 설치되야하는 불편함과 컴퓨터 사용이 불가한 장소에서는 은행 사이트에 접속하여 일을 처리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하지만 클라우드형 Windows를 통해 얼마든지 외부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이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3. 그 밖의 사업분야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의 스위치와 견주는 비디오 게임 콘솔 Xbox 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미 소니와 닌텐도가 독점하고 있는 레드오션 시장이었음에도 후발 주자로 이 시장에 달려 들어가 콘솔 게임 시장의 점유율을 확보한 것을 보면 강한 저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으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구독형 게임 시스템을 적용하여 Windows와 모바일 체계 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기존 Xbox 콘솔을 가지고 있는 기존 유저와 동시에 콘솔이 없는 신규 유저들이 쉽게 들어올 수 있도록 진입 장벽을 낮춰버렸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과 닌텐도의 기기 판매량이 최고임에도 수익의 차이가 그리 크지 않는 이유는 플랫폼의 경계를 허물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게이밍 브랜드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통합 플랫폼" 전략을 취했기 때문입니다.

 

4.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전망

 

시가총액 상위 종목에 속하는 기업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1.3%, 44.6% 증가한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가장 높은 매출 증가율을 보이며 해마다 PC 사용의 증가로 인해 관련 매출도 증가하여 매출 추이를 살펴보면 실적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거대 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음에도 침체하지 않고 꾸준히 매출과 이익을 증가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사업분야가 다양한데 전체 사업의 매출 총이익을 살펴보면 287억 달러로 전년 대비 매출 총이익 68.7%로 19.2% 증가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시장의 확장성이 더해졌기에 3분기 매출 성장은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비롯하지 않을까 합니다.

3분기 매출 실적 성장률과 4분기 성장 전망을 기대했을 때 보수적으로 판단을 해보면 매출 404억달러로 전망하고 있으며 전년비 9.5% 성장률을 보여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실적대비 파급적인 주가 상승률을 보여주지는 않지만 장기적 보유한 결과를 살펴보면 안전한 주식 자산으로 보유하고 있어도 괜찮은 기업이라 평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