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체력을 100세까지

고지혈증 예방에 좋은 식품 베스트 5

W트렌드 2018. 7. 29. 02:41

국민건강 보험공단에서 집계한 결과고지혈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비율이 매년 10%씩 증가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가장 많은 연령대로 전체 연령 중 60% 이상을 차지하는 60대가 가장 많은 비율을 보이며 여성의 비율이 1.5배 많은 107만명, 남성은 70만명 정도로 환자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연령이 증가할 수록 고지혈증 발병률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원인 1.


간의 콜레스테롤 합성 및 제거 기능이 떨어지게되면 고지혈증이 발생하게 된다. 음식물 섭취로 콜레스테롤 상승이 이어진다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잘못된 상식이다. 70~80%는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조절하기 때문에 노화나 폐경으로 그리고 과도한 음주로인해 간 기능이 떨어지게되어 고지혈증의 발병률이 높아지게되는 원인이 된다.


원인 2.


갑상선기능저하증이나 당뇨병이 있으면 고지혈증이 발생할 수 있다.


원인 3.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줄어들게되면 생기게 된다.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그 역할을 한다. 중년 여성의 고지혈증 발병률이 높은 이유가 에스트로겐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원인 4.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부족, 과도한 스트레스 등도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고지혈증 예방에 좋은 식품 베스트 5가지를 알아보자.


1. 양파



매일 양파 반쪽 이상을 먹은 사람이 좋은 콜레스테롤이 30% 증가한 것으로 연구 결과가 나타났다.

좋은 콜레스테롤은 혈관 내 지방 침전물을 청소하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을 돕고 혈압을 낮추며 혈전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


2. 딸기



딸기의 항산화 성분이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딸기를 포함한 베리류에는 비타민C 함유량이 풍부해서 신진대사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지방을 희석시켜준다.



3. 견과류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이 많이 들어있다. 불포화지방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4. 강황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에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 이 성분은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수치를 낮추는데 효능이 있음이 알려졌다. 지방 조직의 확산을 느리게 하고 혈당과 중성지방, 지방산을 낮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5. 등 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오메가-3는 중성지방을 낮추고 혈전 형성을 막는다.


고지혈증은 혈관내에 지방성분이 쌓이게 되면서 혈관 내벽이 좁아져서 혈관이 탄력을 잃게되고 뇌졸중, 협심증, 심근경색 등 다양한 합병증을 가져오게 된다. 고지혈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도 있으며 규칙적인 운동 역시 도움이 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추천글